2000년대 신문사설/2003년

[동아일보 신문사설] 2003년 1월 4일 토요일 - 노무현 대통령당선자 측근 단속 요청, 금강산 관광 잠정 중단, 미군장갑차 여중생 사망사건 촛불시위 변질

꿍금이 2016. 8. 17.


동아일보 신문사설로 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이슈

 2003년 1월 4일 토요일



■ 동아일보

노 당선자, 측근들 '實勢化' 막아야

지금 최대의 권력기관은 대통령직인수위라고 한다. 게다가 노무현 대통령당선자를 오랫동안 보좌해온 측근들의 대거 진출로 그 영향력이 한결 커질 조짐이다. 노 당선자의 국정철학을 누구보다도 잘 파악하고 있는 측근들의 인수위 포진은 물론 긍정적인 측면이 적지 않다. 그런데도 혹 구태정치의 망령인 ‘측근정치’가 되살아나지나 않을까 걱정되는 것도 사실이다.



억지 금강산관광 재검토할 때

  정부 지원으로 근근이 유지돼오던 금강산 관광이 잠정 중단됐다. 정부예산상 지원금이 끊어지면 중단될 만큼 이 사업은 무리하게 추진돼온 것이 사실이다. 금강산 관광이 중단된 것을 계기로 이 사업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는 그동안 여러 차례 금강산 관광사업의 재고 내지 중단을 촉구해왔다.



'변질 촛불시위' 강력대처가 옳다

  맨 처음 뜻은 숭고했다. 미군장갑차에 치여 어이없이 숨진 두 여중생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시작된 촛불시위였다. 네티즌을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모인 시민들은 억울한 희생자는 있으나 책임지는 가해자가 없는 상황에 분노하며 촛불을 밝혔다. 한미관계를 진정한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시위 참가자들의 의사는 국내외에 충분히 표출됐다.

 그러나 시민들의 평화적 애도 행사가 시위 한달을 넘기면서 과격한 폭력 반미 시위로 변질되고 있어 우려를 자아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