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신문사설/2014년

주요신문사설 2014년 1월 9일 목요일

꿍금이 2016. 8. 23.


주요일간신문 사설모음 

2014년 1월 9일 목요일


7개 신문사 사설로 알아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이슈 주요 토픽


■ 조선일보

역사 교과서, 國定이든 검정이든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8일 당 회의에서 "역사 교과서 검정(檢定) 제도가 국민 분열의 원인이 되고 불필요한 논란을 만든다면 국정(國定)교과서로 돌아가는..


영장 청구 남발하니 '무더기 기각' 부를 수밖에

전국 4개 법원은 7일 검찰이 파업을 주도한 철도노조 간부 8명에 대해 업무 방해 혐의로 청구한 구속영장을 모두 기각(棄却)했다. 법원은 앞서 작년 말 파업이 진..


'日 과거사와 안보 문제는 별개'라는 美 생각 옳지 않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7일(현지 시각) 워싱턴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일본 문제에 대해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 중앙일보

박 대통령, '기초선거 정당공천 배제' 요청할 때분열과 미움이 깊은 곳에서 일치를 발견하는 건 놀랍고 귀한 일이다. 일치 지점에 적대적인 세력들이 함께 섬으로써 한 사회의 공존 기반은 단단해질 수 있다. 2012년 11월 6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박근혜 당시 대통령 후보는 다음과 


관용·안전 OECD 꼴찌, 배려 부족한 우리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탱하는 세 축은 경제·환경·사회다. 국제사회에서 1인당 국민소득이나 국민총생산만 높다고 선진국 대접을 받는 것은 아니다. 꾸준히 경제성장을 하면서도 계층·세대·영역 간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환경의 질도 개선시켜 


정부, 용일의 여론에 귀 기울여야한·일 관계는 지금 4개의 덫에 걸려 있다. 영토, 일본의 역사인식, 군 위안부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다. 양국민의 상대국에 대한 호감도도 최악이다. 지난해 일본의 대한국 직접 투자는 40%, 일본 관광객은 23% 줄었다. 아베 


■ 동아일보

‘제2의 경제도약’ 이루려면 이공계부터 살려야

1966년 발족한 ‘단군 이래 최초의 현대식 연구소’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의 정관상 설립자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다. 1970년대 잇달아 문을 연 12개 과학기술 분야 국책연구소도 마찬가지다. 후진국에서 과학기술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려면 국가지도자가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영예로운 제복 뒤의 고통을 보듬어주는 나라

군인 경찰 해양경찰 소방관 등 ‘제복을 입는 공직자(MIU·Men In Uniform)’는 언제라도 목숨을 내놓을 수 있다는 소명의식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출근해도 무사히 퇴근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 군사 충돌 때는 물론이고 각종 재난과 사고의 현장에서 생명을 구하고 재산을 지…


현대重 간부들 거액 납품 수뢰, 세계 1위 명성 부끄럽다

조선업계 세계 1위인 현대중공업의 전·현직 임직원 18명이 납품업체로부터 수십억 원의 돈을 받아 챙긴 혐의로 검찰에 적발됐다. 부사장급 간부는 1억3000만 원짜리 골프회원권을 뇌물로 받았다가 ‘부킹이 잘 안 된다’는 이유로 협력업체에 되팔아 현금을 챙겼다. 부장급 간부는 하청업체로부…


■ 한겨레

끝까지 역사왜곡 교과서에 매달리는 정부·여당

수준 이하의 품질에다 친일·독재를 미화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교사·학부모·학생 등 교육 관련자들이 전면적으로 외면함으로써 심판이 내려졌다. 하지만 그동안 이 교과서 살리기에 앞장서온 교육부와 새누리...


신중해야 할 ‘북한 급변사태’ 논의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7일(현지시각) 워싱턴에서 새해 첫 양국 외교장관 회담을 하고, 장성택 처형 이후 북한 정세와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이들은 북한의 어떠한 위협에도 한-미 ...


치매 환자, 가족이 아니라 국가가 돌봐야


■ 서울신문

진영논리 넘어선 역사교과서 서술 절실하다

‘역사전쟁’이라고 해야 할까. 남과 북이 서로의 가슴에 이념의 총부리를 겨누는 것도 모자라 우리끼리 허구한 날 소모적인 진영싸움이다. 그것도 대입 수능시험까지 치러야 하는 한국사 교과서 내…


과도한 규제 철폐하되 ‘착한 규제’는 남겨두라

정부가 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해 수도권 규제 등을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신년 구상을 밝힌 자리에서 “투자관련 규제를 백지 상태에서 전면 …


국가경쟁력 좀먹는 납품비리, 현대重뿐인가
현대중공업 전·현직 임직원의 이른바 ‘갑(甲)질’ 비리 실상이 드러났다. 그제 검찰이 밝힌 바에 따르면 협력업체로부터 구린 돈을 받은 이 회사 임직원은 부사장을 비롯해 전무와 상무, 부장, 차…


새누리당 지도부가 한국사 교과서에 대한 현행 검인정 체제를 과거의 국정 체제로 환원하는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황우여 대표와 최경환 원내대표, 정우택 최고위원이 입을 맞춘 듯 국정 환원을 주장했다. 교학사 발행 역사 교과서


조선업계 납품비리 이 정도일 줄이야


일본 경제 주요 3단체장이 지난 7일 아베 신조 총리에게 한ㆍ일, 중ㆍ일 관계 개선을 촉구하는 합동회견을 했다. 게이단렌 회장은 지금 한ㆍ일, 중ㆍ일 관계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고 일본상공회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