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신문사설/2014년

주요신문사설 2014년 1월 18일 토요일

꿍금이 2016. 8. 24.


주요일간신문 사설모음 

2014년 1월 18일 토요일


7개 신문사 사설로 알아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이슈 주요 토픽


■ 조선일보

[사설] '제주 4·3'이 대한민국 추념일이 되려면
안전행정부는 17일 대통령령인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을 고쳐 제주 4·3사건을 국가 기념일에 포함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식 명칭은 '4·3 추념일'이..

[사설] 軍부대 앞 장송곡 시위, 지역 단체들이 설득해야
전북 임실군 일부 주민이 전주에서 임실로 옮겨온 육군 35사단 부대 앞에서 24시간 내내 확성기로 장송곡(葬送曲)을 틀어대는 소음 시위를 벌이고 있다. 부대 이..

[사설] 국민 지지 믿고 공기업 개혁 끝까지 밀고 나가야
38개 공기업 노조가 오는 23일 대표자 회의를 열고 정부의 공공 기관 개혁과 관련한 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라고 한다. 공기업 노조들은 대표자 회의에서 정부가..

■ 중앙일보

  • [사설] 군 존중하지 않으면 안보가 흔들린다경기도 군포의 한 주택개발지구에서 어처구니없는 군 기피 현상이 벌어졌다. 군이 이 지구 아파트를 관사로 구입하자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구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군은 부근 부대의 장병과 그 가족이 머물 관사로 수십 채를 사들였다. 이에 일부 입주민들이 군이 있으면 거주 여건이 불안정해지고, 아파트 시세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며 반발 중인 것으로 알려...
  • [사설] 5개월 새 3회 선거, 2회로 줄이자1987년 개정된 지금 헌법은 대통령과 국회의원 선거를 각각 5년, 4년마다 치르도록 해놨다. 임기 4년의 또 다른 지방선거는 국회의원 선거와 2년 차이로 엇갈려 치르도록 돼 있다. 이 때문에 올해 6월 지방선거를 치르고 나면 내년 한 해 거르고 2016년 국회의원 선거→2017년 대통령 선거→2018년 지방선거를 연거푸 맞이해야 한다. 5000만 명 이상...
  • [사설] 이중적인 북 태도 … 도발에도 대비를북한 국방위원회가 16일 남북 상호 비방 중지를 제의하면서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요구한 데 대해 한·미 정부가 나란히 거부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17일 “북한은 우리의 정당한 군사훈련을 시비할 것이 아니라 과거 도발행위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를 먼저 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백악관도 “훈련은 전혀 변경할 게 없다”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
■ 동아일보

■ 한겨레

■ 서울신문

보좌인력 없어 지방의원 노릇 제대로 못하나
지방의회에 인건비를 지원하는 방식의 포괄적 의원보좌제도가 추진된다고 한다. 지방의회가 보좌인력을 자율적으로 충원해 활용할 수 있도록 의원들에게 직접 인건비를 보조한다는 것이다. 지방의원…


내부인사 회장 전통 세운 포스코와 경영쇄신
포스코의 미래를 이끌어 갈 차기 회장에 권오준 기술총괄 사장이 내정됐다. 안팎에서 ‘낙하산’ 인사 논란이 한창인 상황에서 포스코 회장에 내부인사가 선임된 의미는 적지 않다. 무엇보다 포스코…

北, 비방 중지 제안 앞서 대화 진정성 보여야
정부는 북한의 전날 상호 비방·중상 중지와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 제안에 대해 거부 입장을 밝혔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어제 논평을 통해 “북한이 사실을 왜곡하고 터무니없는 주장과 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