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뉴스

2019년 8월 22일 최신 마케팅뉴스

꿍금이 2019. 8. 22.

1. 유니클로, 매출 70% 급락...전 직원 유급휴가 검토

불매 운동 여파로 매출에 직격탄을 맞은 유니클로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유급휴가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상보다 심각한 매출 하락을 기록하면서 올해 경영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업계에 따르면 FLR코리아의 올 2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1% 증가한 3360억원을 기록했지만,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7.3% 줄어든 530억원을 기록했다.

 

 

2. 디즈니+, 아마존 파이어TV 빼고 모든 기기에 스트리밍 서비스

콘텐츠 왕국 월트디즈니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인 디즈니+(플러스)가 애플TV, 안드로이드 모바일 디바이스, 안드로이드TV, 크롬캐스트 등 거의 모든 전자기기를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9일(현지시간) 밝혔다. 다만 아마존 파이어TV는 서비스 대상에서 거의 유일하게 제외됐다고 IT매체 더 버지는 전했다.

 

 

3. 될성 부른 스타트업에 지자체·기관 '판' 깔아준다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들이 유망 스타트업(초기 벤처기업)과 손잡고 혁신형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지자체·공공기관의 정책 인프라와 스타트업의 혁신기술이 결합하면 정책 시너지(상승 효과)가 높아질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자체·공공기관들과 서비스 관련 업무협약(MOU) 등을 맺고 사업을 확대하는 스타트업이 하나둘 생겨나고 있다.

 

 

4. 백화점·대형마트 다 제쳤다...'편의점 시대'

국내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패권이 편의점으로 옮겨가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온라인 유통업계에 치이며 고전하는 사이 오프라인에선 편의점만 나홀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내놓은 '2019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CU와 GS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3사의 매출은 전체 유통시장에서 18.8%를 차지하며 오프라인 채널 중 1위에 올랐다.

 

 

5. 보냉제 대신 얼린 생수… 배송도 친환경 시대

GS샵은 최근 식품 배송에서 화학 보냉제를 꽁꽁 얼린 생수로 대체해 고객들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지난 7월 방송 판매된 '경주 최부잣집 요석궁 갈비탕' 배송에서 500㎖ 생수 3개를 꽁꽁 얼려 상품과 함께 배송했는데, 예상을 뛰어넘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또 비닐 완충재를 종이 완충재로 대체하며 박스 포장에 사용하는 비닐 박스테이프 대신 접착제 성분이 전분으로 되어 있는 친환경 종이 테이프를 사용한다.

 

 

6. 빅히트, 음악게임 전문회사 수퍼브 인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멀티 플랫폼 음악게임 전문회사 수퍼브를 인수했다. 빅히트는 19일 "최근 게임 회사 수퍼브의 지분 인수 계약을 완료했다"라고 발표하며 "수퍼브의 기존 경영진은 유임되며, 게임 회사만의 색깔과 독립성을 유지해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퍼브는 앞으로 빅히트 및 관계사들의 IP를 활용한 게임을 제작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7. 리화이트, GS25와 와이셔츠 1100원 세탁서비스 제공

세탁소 네트워크 플랫폼 리화이트는 5월부터 동네 세탁소와 편의점을 연계한 'GS25 편의점 세탁서비스'를 수도권으로 확장한 데 이어 와이셔츠 손다림질 1100원 세탁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리화이트 세탁소 네트워크 플랫폼을 통해 동네 세탁소가 모여 공동 프로모션과 규모의 경제효과를 거뒀다. 고객은 품질 높은 세탁서비스를 최저가에 제공받을 수 있어 많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1)
페북, '타깃광고' 막는다… 한국서 먼저 도입

페이스북은 한국, 아일랜드, 스페인에서 처음으로 오프페이스북 액티비티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용자의 정보가 페이스북에 나타나는 내용과 연계되지 않도록 한 이 기능은 몇 달 안에 전세계로 확대 도입될 예정이다. 하지만 수집한 이용자 정보와 이용자에 노출되는 페이스북 게시물을 분리했을 뿐, 페이스북이 아예 정보 수집을 중단한 것은 아니어서 논란이 되고 있다. FT는 페이스북이 서버에서 이용자 정보를 완전히 삭제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대신 페이스북은 제3자에게 이를 제공하기 위해 정보를 계속 수집할 것이라고 전했다
https://bit.ly/2Zn1ffz

2)
다른 렌털업체와 달리 LG전자 렌털점만 ‘가짜 후기’ 마케팅..소비자원 실태조사

일부 LG전자 렌털 판매점들이 자사 판매 제품을 네이버등 포털사이트 검색에서 상위권에 노출하기 위해 마치 소비자인 것처럼 속여 수천개의 가짜 후기를 등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뒤늦게 사실을 확인한 LG전자가 가짜 후기의 삭제를 지시하고 경고 조치하자 해당 판매점 홈페이지에는 단 한 건의 후기도 남지 않았다. 이같은 상황을 인지한 소비자원은 실태 파악에 돌입했다. 렌털 사업뿐만 아니라 다른 사업 영역에서도 업체들이 홈페이지와 SNS등에 가짜 후기 활용하는 실태를 확인하고 있다. 현행법상에는 가짜 후기에 대한 구체적인 처벌 규정이 없는 만큼 조만간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https://bit.ly/2MuiGbX

3)
유튜브, 어린이용 동영상에 표적 광고 안 붙이는 방안 추진

유튜브가 어린이용 동영상에 대해 표적 광고를 중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이 조치는 유튜브의 광고 판매에 즉각 타격을 줄 수 있다면서도 검토 중인 다른 방안들보다는 타격이 작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유튜브의 조치는 미 연방거래위원회(FTC)가 유튜브의 아동 온라인 사생활 보호법(COPPA) 위반 혐의를 조사하는 가운데 검토되고 있는 것이다. COPPA는 13세 미만 이용자들의 정보를 추적하거나 이들을 표적으로 삼은 활동을 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https://bit.ly/2Zn0WkV

4)
유튜브 케이팝 영상 조회수 톱 'BTS'...2위는?

지난 1년간 케이팝 유튜브 영상 조회수를 조사한 결과, 방탄소년단이 조사 대상 전체 에서 21%에 가까운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블랭핑크(17.3%), 3위는 트와이스(7.7%), 4위는 모모랜드(4.4%), 5위는 엑소(4.0%)로 조사됐다. 2018년 7월 1일부터 2019년 6월 30일까지 케이팝 아티스트 76팀의 유튜브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이번 지도에는 한눈에 보는 국가별 케이팝 현황부터 대륙별 케이팝 인기 국가와 아티스트 순위, 케이팝 인기를 주도하는 5 대장 등이 담겨있다.
https://bit.ly/2MtLgtS

5)
상반기 게임 관련 트윗 5억건 넘겨…한국 3위

대한민국이 올해 상반기 게임 관련 트윗량이 전 세계에서 세번째로 많은 국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 글로벌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은 일본과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게임 관련 트윗을 생성한 국가였다. 전 세계적으로 상반기 게임 관련 트윗량은 5억 건 이상으로 전년 동기 대비해선 20% 증가했다. 지난해 총 게임 관련 트윗은 10억 건 이상이었다.
https://bit.ly/33JV5tf


#1 
페이스북, 타깃광고 제한…프라이버시 강조

한국 페이스북 이용자는 앞으로 페이스북상에서 방문했던 사이트나 물품구매 정보를 타깃광고에 활용할 수 없도록 삭제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주요외신들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이용자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타깃광고에 이용하지 못하도록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마케팅에듀 제공)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bit.ly/2KJ62Um


#2
소비자 ‘긍정 코멘트’ 광고보다 100배 더 강력

TBWA 이숙인 본부장은 기고문을 통해 “SNS의 영향력이 점점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마이크로인플루언서, 영상, 사회적근거 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코멘트 및 반응이 브랜드 자체 광고 홍보 활동보다 100배 더 강력한 힘이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케팅에듀 제공)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bit.ly/2NqfNIL


#3
스타트업을 위한 브랜드 네이밍 1탄

브랜드 네임을 기획할 때는 아래 사항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존재의 인식케하는 것이 중요
2. 존재의 정체성을 함축하는 역할(브랜드 아이덴티티)
3. 존재를 둘러싼 세계관 반영, 확장할 수 있는 토대
4. 철저하게 브랜드 전략을 따른다

(마케팅에듀 제공)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bit.ly/2KJ7rKC

#4
애플 앱스토어도 성인 인증…'19금' 콘텐츠 제공

애플이 국내 앱스토어에 성인 인증을 도입하기로 해 그간 나이 제한으로 제공하지 못했던 게임과 앱들을 취급하게 될 전망입니다. 애플은 게임물관리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이번 주 안으로 자사 앱스토어에 연령 확인절차를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마케팅에듀 제공)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bit.ly/30mutMT

#5
코바코, 온라인으로 광고교육 한다

코바코는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 광고교육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광고 내용으로는 광고기획의 이해, 디지털광고 기초, 미디어플래닝 기초, 광고카피&크리에이티브, 온-라이프시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획 등 총 5개 과정입니다. 코바코 광고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을 한 사람이면 누구나 PC, 모바일 등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듀 제공)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bit.ly/2KWvuVk


#6
유튜브, 어린이용 동영상에 표적 광고 안 붙이는 방안 추진

유튜브가 어린이용 동영상에 대해 표적 광고를 중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어린이들이 볼 개연성이 큰 동영상에 대해 표적 광고를 붙이지 않는 방안의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마케팅에듀 제공)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bit.ly/2MqMru9

 


 

1. 2019년 8월 검색포털 점유율 1위 네이버 58.82% , 2위 구글 33.28% 
출처 : https://c11.kr/9j53 
국내에서 구글의 검색포털 점유율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인터넷트렌드의 자료에 따른 2019년 7월 20일부터 8월 17일까지의 검색 점유율을 살펴보면 네이버 58.82% , 구글 33.28%를 나타냈다. 반면 다음은 6.50%로 추락했다.2017년 1월부터 12월 사이의 검색점유율을 살펴보면 네이버 81.54%, 다음 9.87%, 구글은 5.49%에 불과했다.하지만, 구글은 2019년 8월 기준으로 국내서 검색점유율이 33.28%를 기록하고 있다. 해를 거듭할수록 네이버와의 검색점유율 격차를 눈에 띄게 좁히고 있다. 

2. [메신저에서 생활플랫폼으로] 선물 주고받고 금융상품 투자까지... 카톡으로 못하는게 없네 
출처 : https://c11.kr/9ip1 
국민 메선지 ‘카카오톡’이 단순 메신저를 넘어 ‘생활플랫폼’으로 변화하고 있다. 카카오톡으로 친구 또는 지인과 선물을 주고받는 것은 새로운 소통문화로 자리를 잡았다. 카카오톡 앱 하나로 쇼핑부터 결제, 송금뿐만 아니라 지방세, 아파트 관리비를 납부하고 투자도 한다. 이동 문화에도 깊숙이 개입했다. 최근 격변기에 놓인 택시업계 패러다임 안에서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기업도 카카오다. 웹툰과 웹소설, 웹드라마와 같은 콘텐츠도 확보, 글로벌 시장도 넘본다. 

3. [SNS로 제품을 팔다] ③ SNS에서 제품이 팔리는 4가지 이유 
출처 : https://c11.kr/9j5h 
첫째, 합리적 구매를 돕는 ‘스몰 데이터’를 즉각적으로 볼 수 있다.둘째, 소비자 ‘준거집단’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공간이다.셋째,  ‘핫’하다는 이유로도 구매한다. 넷째, 오프라인에서의 ‘제품 검증’, SNS에서는 @태그로 한다.위에서 언급한 4가지 이유 외에도 각자의 경험에 따라 SNS에서 제품이 팔리는 수많은 이유가 존재할 수 있다.SNS에서 구매하는 이유를 추적하다 보면 우리가 콘텐츠와 광고를 설계해나갈 때 ‘무엇’을 끊임없이 고민해야 하는지에 대한 힌트가 조금씩 보일 것이다. 

4. 20대 '더치페이'에 간편송금 多사용...간편결제, 온·모바일 쇼핑 증가 
출처 : https://c11.kr/9iou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토스 등 간편결제서비스 사용이 증가하면서 쇼핑의 빈도·규모와 함께 온라인·모바일 쇼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간편결제 이용 빈도는 평균 월10.1회로 매년 증가세다. 또 간편송금서비스는 20대에서 특히 인기가 높았으며 '더치페이'로 가장 많이 이용했다.오픈서베이는 최근 3개월 이내 모바일 쇼핑 경험이 있는 만20~5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해 '간편결제 간편송금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19'를 발표했다. 

5. GS홈쇼핑, 'TV→모바일' 사업 축 변한다 
출처 : https://c11.kr/9ios 
GS홈쇼핑의 사업 부문별 지각 변동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GS홈쇼핑의 모태라고 할 수 있는 TV홈쇼핑 부문이 모바일쇼핑 부문 성장에 따라 매출 기여도가 낮아지고 있다. 올해 2분기엔 모바일 부문이 사상 처음으로 매출에서 TV홈쇼핑 부문을 앞질렀다. 

6. 물류업계, ‘틈새시장’ 잡아라 
출처 : https://c11.kr/9ip3 
유통채널들이 다양해지며 물류 기업들에도 새로운 틈새시장이 열리고 있다.규모가 크지 않아 물류기업들의 관심 밖에 있던 이들이 하나의 새로운 마켓으로 성장해 나가며 물류 기업들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1인 마켓 시장이 대표적이다. 

7. [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징둥닷컴 8분기 연속 흑자…자체 물류량 늘린다 
출처 : https://c11.kr/9ipd 
현재 징둥 비즈니스의 핵심은 자체 물류를 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와 관련 서비스이다. 매출 대부분이 이 영역에서 창출된다.쑤닝은 2022년까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30개 중국 핵심 도시에 콜드체인 물류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알리페이는 위챗페이와 함께 중국 모바일 결제를 양분하고 있는 선도 서비스다. 최근에는 인터넷 연결이 없이도 QR코드 결제가 가능한 기술까지 개발하며 모바일 결제의 큰 그림을 그리는 중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