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신문사설/2003년

[동아일보 신문사설] 2003년 1월 8일 수요일 - 대통령직인수위의 개혁 의욕, 한나라당 보혁갈등, 현대상선 불법대북송금

꿍금이 2016. 8. 17.

동아일보 신문사설로 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이슈

 2003년 1월 8일 수요일



■ 동아일보

‘과잉행보 충고도 개혁이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당선자측은 이만섭(李萬燮) 전 국회의장이 민주당의 한 모임에서 한 말을 천금의 무게로 받아들이기 바란다. 이 전 국회의장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과잉의욕은 없는지, 정실인사는 없는지, 혹시 포퓰리즘(대중인기영합주의)으로 흐르지는 않는지 걱정하고 충고하는 것도 개혁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배타적 개혁’을 해서도 안 된다고 했다. ‘개혁 독점’의 위험성을 경고한 것이다.



野 보혁갈등, 순서가 틀렸다

한나라당이 대통령선거 패인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분석하는 공식적인 자리를 가진 것은 어제 ‘당과 정치개혁을 위한 특위’ 워크숍이 처음이었다. 한나라당은 대선 후 20일 가까이 패인을 면밀히 따져보지도 않은 채 이편저편으로 갈려 서로 책임을 전가하고 회피하면서 소일해온 셈이다.



‘4000억원 조사’ 왜 머뭇거리나

대북 송금 의혹을 받고 있는 현대상선 4000억원 대출금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가 시일을 끌며 한 걸음도 나아가지 않고 있다. 검찰은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온 뒤에 수사를 개시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정작 감사원은 현대상선이 차일피일 자료 제출을 미루는데도 팔짱을 끼고 있는 형국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