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뉴스

2019년 8월 14일 마케팅뉴스

꿍금이 2019. 8. 14.

 

[매일 카톡으로 신문사설·뉴스브리핑·만평 보기]

https://open.kakao.com/o/gaM88ohb

(참여코드 190101)

 

2019년 8월 14일 최신 마케팅 뉴스

#1
인공지능과 결합해 콘텐츠 마케팅도 진화 중

과거에는 콘텐츠 마케팅을 하려면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고 적절한 콘셉트를 잡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아날로그 시대 크리에이티브는 자유(Freedom), 상상력(Imagination), 역발상(Reverse thinking), 유레카와 같은 깨달음(Epiphany)을 통해 생겨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 시대의 콘텐츠는 브랜드가 아닌 팬덤(F)에서 나오며, 소비자와 친밀한(I) 유대 형성하는 콘텐츠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에게 최적화된 콘텐츠(R)와 공감 정보로 브랜드와 지속적인 경험(E)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해졌습니다.
(마케팅에듀 제공)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c11.kr/9bfz


#2
고객에 대한 가치중심으로 마케팅전략의 접근성이 바뀌었다

고객창출위해 마케팅과 혁신에 집중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가성비, 가심비, 브랜딩 이 세가지 키워들 중심으로 많은 콘텐츠의 빈도수를 높이고 비주얼과 디테일을 365일 타임마케팅까지 전략적으로 구사하는 기업들과 개인들이 경쟁력을 흡수해갈 것이고 깊은 계곡을 잘 건너갈 수 있을 것인데 전문가는 마케팅 투자를 통해 기업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했다면 기업은 고객으로부터 가치를 돌려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마케팅에듀 제공)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c11.kr/9bg3


#3
더이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아니다

페이스북이 최근 사람들에게 어떻게 소비되는가 살펴보면 주변 친구가 궁금해서 사용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SNS인 페이스북의 이야기를 주로 했지만 이 사실은 페이스북에만 해당되는 내용이 아니며 인스타그램, 카카오, 유튜브와 같은 다른 SNS에도 적용되는 이야기인데 전문가는 SNS에서 무언가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콘텐츠, 광고, 크리에이터 3가지 요소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마케팅에듀 제공)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c11.kr/9bfx


#4
패션 산업 개인화,효율화 '디지털 마케팅'에 주목하라

해외 기업 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에서도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도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케터 없이 쉽고 빠르게 디지털 마케팅을 구현하도록 하는 것이 장점인데 관계자는 엄청난 양의 고객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면서 이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디지털 마케팅의 인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마케팅에듀 제공)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c11.kr/9bft


#5
새로운 트렌드 되나…'썸머 에디션' 도서, 판매량 15% 증가

휴가 시즌을 맞아 출판사들이 기존 도서의 표지를 바꿔 내놓거나 여름 굿즈를 만들어 제공하는 '썸머 에디션' 도서 마케팅이 주효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관계자는 "계절 변화에 따른 리커버는 출간된 지 오래된 책들을 다시 조명해주는 역할을 하며 출판계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마케팅에듀 제공)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c11.kr/9bfp


#6
일본제품 불매운동 온라인몰도 강타… ‘매출 급락’

일본제품 불매운동 여파가 ‘오프라인’ 유통업계를 넘어 온라인몰로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주요 온라인몰에서 일본 브랜드 제품의 판매 하락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국내 브랜드 중에서도 일본산 원료를 사용하거나 일본 옹호 발언 등으로 뭇매를 맞는 사례가 나오면서 유통업계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마케팅에듀 제공)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c11.kr/9bfo


1. '다이어트에 특효' 과장 광고 유튜버 밴쯔 벌금 500만원

건강기능식품을 팔며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유튜버 '밴쯔'에게 500만원 벌금형이 선고됐다. 정 씨는 잇포유에서 판매하는 식품이 다이어트에 특효가 있는 것처럼 과장 광고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정 씨는 재판에서 제품 사용자들이 작성한 후기를 토대로 광고했을 뿐이라며 무죄를 주장했지만, 재판부는 제품을 섭취하면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를 오인 혼동하게 할 우려가 있는 광고를 했다며 유죄를 선고했다.

 


 

2. 프랜차이즈 성공공식은 '소통'...스킨십 마케팅 눈길

최근 4년간 프랜차이즈 가맹점 폐업이 창업을 앞지른 가운데, 치킨·버거 프랜차이즈 맘스터치는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어 배경을 두고 이목은 집중될 전망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맘스터치는 전국적으로 가맹점 수를 늘리는 한편, SNS 등을 통해 소비자와의 소통을 이어가며 프랜차이즈 모범사례로 부상했다. 맘스터치의 성장 배경에는 소비자와의 소통이 컸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맘스터치는 알바천국, 다방 등 다른 영역의 업체들과 협업하는 이벤트를 다수 전개하고 있다.

 


 

3. 네이버페이, "송금만해도 포인트" 공격 마케팅

네이버가 간편결제·송금 사업을 하는 네이버페이의 마케팅 강도를 높이고 있다. 연말께 네이버페이를 네이버파이낸셜(가칭)로 확대 개편키로 예고한 가운데 금융 플랫폼 사업을 위한 사전 정지작업에 나섰다는 분석도 나온다. 네이버페이는 지난 8일부터 모바일기기, PC에서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얼마 쌓여 있는지 확인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100포인트(1포인트=1원)를 주고 있다. 포인트를 다른 사람에게 보내면 1000포인트를 주는 현금 마케팅도 벌이고 있다.

 


 

4. 토스, 금융 앱 중 월 사용자수 1위 등극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지난 7월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기준 금융앱 사용자 수 현황을 발표했다. 지난 7월 한 달 사용자가 가장 많았던 금융 카테고리 앱은 작년 7월 342만 명에서 올 7월 609만명으로 작년 동월 대비 78% 성장한 '토스'였다. 2위는 '카카오뱅크'로 작년 7월 349만 명에서 올 7월 596만 명으로 작년 동월 대비 사용자가 71% 증가했다.

 


 

5. SK플래닛, 개인화 알고리즘 활용한 고객 맞춤형 마케팅 솔루션 출시

SK플래닛이 온라인 광고 효율성을 위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랜딩페이지를 자동으로 구성해서 보여주는 '레코픽 랜딩'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랜딩페이지는 온라인 광고나 소셜미디어 등 외부 마케팅 채널을 통해 광고에 접속하는 이용자가 최초로 보게 되는 웹페이지를 말한다. 이번에 SK플래닛이 선보인 레코픽 랜딩 서비스는 다양한 마케팅 플랫폼 사업을 통해 축적한 '개인화 알고리즘'을 활용한 마케팅 솔루션 상품이다.

 


 

6. 위메프 '위아더코리아' 기획전...광복절맞이 국내 중소상공인 도와

위메프는 광복절을 맞아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상공인 제품의 판로 개척과 매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오는 31일까지 국내 공장에서 국내 기술로 제조한 우수 중소상공인 제품을 할인 판매하는 '위아더코리아' 기획전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의 100여 개 상품을 소개한다. 위메프는 마케팅비용을 직접 부담해 15% 할인쿠폰을 지급하고, 광복절인 오는 15일에는 30% 할인쿠폰을 준다.

 


 

7. 카페24, 대만 패밀리마트 앱에 K스타일 선보인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는 대만 패밀리마트와 손잡고 패밀리마트 앱을 통해 인기 있는 K-스타일 전문 쇼핑몰들을 노출한다고 13일 밝혔다. 대만 패밀리마트는 대만 전역에 3500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앱 사용자 수만 1000만명이 넘는 인기 편의점 브랜드다. 패밀리마트 앱에 노출되는 K-스타일 쇼핑몰 콘텐츠들은 구매 페이지로 바로 연결돼 대만 소비자들의 쇼핑 편의성을 높임과 동시에 전문 쇼핑몰들의 매출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1)
인플루언서 손잡는 홈쇼핑..."이슈는 굿, 수익은 글쎄"

홈쇼핑업계에서 새로운 수익을 위해 모바일 전용 생방송에 투자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방송 진행자로 인플루언서활용을 확대하고 있어 주목된다. 그동안 가수 등 연예인을 출연시켜 밀레니얼세대의 관심을 얻었던 홈쇼핑사들은 TV방송보다는 유튜브가 익숙한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 인플루언서 활용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홈쇼핑사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상품 홍보와 이슈에 확실히 도움을 얻는다는 의견을 보이면서도, 수익 측면에서는 좀 더 검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애드팟 제공) 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bit.ly/2Z0ko6x

2)
통신 3사, 채팅+ 연동 시작…카카오톡에 재도전 성공할까

통신 3사가 13일 문자메시지, 대용량 파일 전송, 그룹채팅 등이 가능한 메시징 서비스 채팅+(채팅플러스)를 연동해 선보였다. 기존에는 같은 통신사끼리만 채팅+를 이용할 수 있었으나 통신 3사 간 연동을 시켜 가입한 통신사가 달라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채팅+ 연동을 계기로 이통 3사가 카카오톡에 대항해 감행한 약 7년 만의 재도전이 성공할지 이목이 쏠린다. 
(애드팟 제공) 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bit.ly/31G4IHB

3)
플랫폼 손잡는 음원서비스… 이용자 유치경쟁 치열

국내 음원서비스가 이종 플랫폼과 손잡고 이용자 유치전쟁을 벌이고 있다. 음원서비스 업체 간 100원 마케팅 등 제살 깎아먹기 식의 가격할인만으로는 신규 이용자 확보에 한계에 다다르면서 플랫폼을 통한 이용자 공략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관계자는 음원서비스가 스트리밍과 다운로드로 경쟁하는 시대는 지나가고 콘텐츠로 플랫폼 확장을 해야 경쟁력이 생긴다면서 가격할인은 여전히 이용자를 모을 수 있지만 플랫폼의 힘을 넘어설 동력이 될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애드팟 제공) 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bit.ly/2H5tjxA

4)
'플러그인' 없이 주민등록등본 발급…22개 공공웹사이트서 제거

그동안 인터넷으로 민원서류를 발급받으려는 국민들을 번거롭게 하던 플러그인들이 20여개 주요 공공기관 웹사이트에서 사라졌다. 플러그인 설치 없이 민원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이상 등 최신 웹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한다. 정부는 이번 플러그인 제거로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웹브라우저에서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번거로움 없이 민원신청, 정보조회, 증명서 출력 등을 할 수 있게 돼 이용자 편의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애드팟 제공) 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bit.ly/2KJ9Dkb

5)
페이스북 “망사용료는 사업자간 영역, 정부 간섭 과하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부과한 과징금에 불복해 페이스북이 제기한 행정소송 1심 판결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페이스북이 이례적으로 적극적인 입장 표명에 나섰다. 이번 판결에 따라 그 동안 논란이 됐던 해외와 국내 인터넷 사업자간 역차별 문제와 망사용료 문제 등이 어느 정도 판가름 나는 만큼, 해외 콘텐츠 제공자(CP) 대표격인 페이스북이 총대를 멨다는 분석이다. 
(애드팟 제공) 관련정보 바로가기 :
https://bit.ly/2MZSqpb


1. 모바일 쇼핑앱, 어디까지 써봤니? 
출처 : https://c11.kr/9c5d 
잠자기 전에 주문하면 아침 일찍 주문한 물건이 도착하는 시대다. 모바일 쇼핑 경험률이 94%로 일상화되면서 필요 시, 필요한 만큼만 제품을 구매하는 합리적 구매 태도가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의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19'(응답 표본 1000명, 20~49세 남녀)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은 남성(88.0%) 대비 여성층의 경험률(94.6%)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지만, 연령별로는 이용률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남성은 주로 PC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 경험률이 많았다. 

2. 네이버 지식인의 검색 실험…"객관식으로 질문하고 답변한다" 
출처 : https://c11.kr/9c2s 
네이버의 지식검색 '네이버 지식iN'(지식인)이 객관식 질문·답변 서비스 '초이스'를 시작하며 새로운 검색 실험에 나섰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지식인은 다수를 대상으로 객관식 질문을 할 수 있는 지식검색 서비스 초이스를 지난 12일부터 시작했다. 현재 이 서비스는 모바일웹에 최적화 돼 서비스 중이며, PC에서도 모바일웹 주소로 접근하면 이용할 수 있다.  

3. 반짝이로 포장된 화학물질…해외직구 키즈 화장품 '안전 비상' 
출처 : https://c11.kr/9c5k 
유튜브 등 미디어의 영향으로 화장하는 어린이들이 늘고 있지만 안전 불감증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생산되는 화장품과 달리 해외 직구 제품의 경우 제조 성분 표시가 누락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법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행위이지만, 느슨한 온라인 감시망의 빈틈을 타고 아이들의 피부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3. 유통업계 휩쓸고 있는 ‘초저가’ 광풍···언제까지 갈까 
출처 : https://c11.kr/9c2x 
유통업계의 가격파괴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온라인쇼핑에서 시작된 초저가 광풍이 철옹성 같았던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도 상시적인 가격정책으로 자리잡고 있는 모양새다. 그러나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초저가 마케팅 전략을 언제까지 지속할 수 있을지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은 많다. 오프라인은 점포, 재고관리 등 측면에서 원가 구조를 혁신하는 데 온라인보다 불리하다. 

5. 다양해지는 고독방을 아세요?…아이돌에서 여우‧치킨팝까지 
출처 : https://c11.kr/9c2l 
몇 년 전부터 카카오톡에서 채팅 없이 소통하는 ‘고독방’이라는 것이 유행하고 있다. 아이돌 팬덤을 주류로 하던 이 고독방이 점차 다양한 분야로 넓어지고 있다.소유한 이모티콘을 자랑하거나 이모티콘 만으로 재치 있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한 ‘고독한 이모티콘 방’도 있고, 과자 ‘치킨팝’을 사랑하는 사람들끼리 다양한 치킨팝 먹는 방법을 공유하는 ‘치킨팝 고독방’까지 특이한 고독방들은 점차 늘어가는 추세다. 

6. 네이버 파파고, 57% 정확도 향상된 '이미지 번역' 제공 
출처 : https://c11.kr/9c2o 
네이버는 인공지능(AI) 통·번역 서비스 파파고에서 영어·중국어·한국어 등 3개 언어에 대해 향상된 이미지 번역 기능이 제공된다고 13일 밝혔다.이미지 번역은 카메라로 글씨가 적힌 종이 등을 찍으면 번역을 해주는 서비스다. 파파고 앱 사용자 25% 사용할 정도로 니즈가 높다. 주로 여행지 현지 메뉴판 번역 등에 사용한다. 

7. 댕댕이 간식·황금소주잔…유통업계 이색 추석선물 봇물 
출처 : https://c11.kr/9c4r 
유통기업들이 추석을 맞아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고려한 이색 선물세트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기존에는 신선식품과 소포장 상품 등 식품위주의 선물세트가 주류를 이뤘다면, 올해에는 반려동물 간식 세트부터 TV등 가전제품을 비롯해 소셜네크워크서비스(SNS)상에서 인기를 끈 제품까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출시됐다. 

 

#마케팅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