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신문사설/2013년

신문사설 2013년 1월 30일 수요일

꿍금이 2016. 8. 23.


주요일간신문 사설모음 

2013년 1월 30일 수요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이슈 주요 토픽


■ 조선일보

'特赦 대상' 법으로 못 박아 사면권 남용 막으라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자신의 측근, 여야 정치인, 기업인 등 55명을 특별사면했다. 이 대통령은 2007년 대선 때 사면권 제한을 공약하면서 "대통령 사면권 오·남..


당선인이 총리 후보자 자진 사퇴에서 느껴야 될 일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는 29일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을 통해 "저의 부덕의 소치로 국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 드리고 대통령 당선인에게도 누를 끼쳐 후보자 직..


세계 1류답지 못한 삼성전자 '불산 누출' 수습 과정

27일 경기 화성시 삼성전자 화성 공장 반도체 생산 라인 옆 화학물질 공급 시설에서 불산 누출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밸브 부품 교체 작업을 벌이던 협력업..


중앙일보

김용준 후보자 낙마에서 배워야 한다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가 결국 지명된 지 5일 만에 사퇴했다. 김 후보자는 어제 저녁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을 통해 “부덕의 소치로 국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치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도 누를 끼쳐 사퇴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돈 주고 학생 사는 대학이 무얼 가르치겠나일인당 20만원씩 학생들이 거래됐다. 어떻게든 정원을 채워야 하는 대학이 학생 모집을 위해 고교 교사들에게 돈을 줬고, 교사들은 이 돈을 받아 학생들을 지원케 했다. 대구지검 포항지청이 엊그제 발표한 전문대인 포항대의 모집 비리는 


스페셜올림픽 보러 1박2일 평창 가자전 세계 지적장애인의 스포츠 축제인 '2013 평창 동계스페셜올림픽'이 29일 개막해 다음달 5일까지 강원도 평창과 강릉에서 열린다. 전 세계 111개국에서 3300여 명의 선수단과 가족·자원봉사자 등 1만1000여 명이 참여해 역대 최대 


동아일보

박 당선인, 김용준으로 밀봉·불통 인사 끝내야

두 아들의 병역 면제와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휘말린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가 어제 전격적으로 사퇴했다. 새로 출범하는 정부의 위신과 신뢰가 큰 손상을 입게 됐다. 이번 사태는 ‘철통 보안’ 속에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극소수 측근만이 검증에 참여하는 당선인의 인사 방식 탓에 생긴 불행…


5년 뒤엔 ‘셀프 사면’ 안 나오게 측근 단속하라

이명박 대통령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을 비롯한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임기 말 특별사면을 강행했다. 사면 대상에는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 박희태 전 국회의장, 김효재 전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 등 이 대통령의 측근들이 포함됐다. 판결문의 잉크가 채 마르기도 …


글로벌 삼성전자답지 않은 불산 사고 감추기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반도체 생산라인에서 불산이 누출돼 1명이 숨지고 4명이 부상했다. 글로벌 기업인 삼성전자의 사고 경위와 대응 과정은 허술하기 짝이 없다. 생산라인에서 불산 누출 경보기가 울린 것은 27일 오후 1시 22분. 비닐로 유출 부위를 막아놓았다가 10시간이 지난 오후 11…


한겨레

이 대통령 ‘임기말 폭거’, 차기 정부가 바로잡아야

이명박 대통령과 그를 따르는 무리는 원래 도덕이나 염치와는 담을 쌓고 살아온 사람들이다. 지난 5년간 그들이 저지른 온갖 추잡한 짓들로 나라는 병들고 사회정의는 무너져 내렸다. 그런데 그 악행의 구린내가 ...


김용준 사퇴는 ‘밀봉 인사’가 부른 대참사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가 어제 전격 사퇴했다. 각종 부동산 투기와 두 아들의 병역 문제 등 자고 나면 불거지는 의혹들을 견디지 못하고 스스로 물러난 것이다. 새 정부 초대 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도 서...


‘안전규정 무시’, 삼성과 구미 사고는 닮았다


서울신문

김 총리 후보 낙마 원인 짚어보고 교훈 찾길

김용준 국무총리 지명자가 어제 총리 후보자 직을 전격 사퇴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총리로 지명한 지 닷새 만이다. 부동산 투기 의혹과 두 아들의 병역 문제, 증여세 탈루 논란만으로도 이미…


국회는 당장 대통령 특사 제한 입법 나서라

이명박 대통령이 끝내 임기 말 특별 사면을 단행했다. 역대 정권이 되풀이해 온 고질적 악폐를 답습한 것이다. 청와대는 각계각층으로부터 그동안 사면 요구가 있었고, 이번 특사에 대해 민간위원이…


中, G2답게 북 핵실험 막는 성의 보여야
한반도에 강 대 강의 대치국면이 조성되고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2087 결의문 채택에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강행할 뜻을 내비치면서 강하게 반발하자 미국도 어제 북한의 핵실험에 중대조치를…


고위공직 인사 검증 철저히 하고 국민과 소통폭 넓히는 정치 펴기를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가 29일 전격 사퇴했다. 지난 24일 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뒤 두 아들 병역 면제와 부동산 문제 등으로 논란이 거듭된 지 불과 5일 만이다


일류 기업 삼성의 후진적 불산 누출사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