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신문사설/2013년

신문사설 2013년 1월 25일 금요일

꿍금이 2016. 8. 23.


주요일간신문 사설모음 

2013년 1월 25일 금요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이슈 주요 토픽


■ 조선일보

김용준 후보자가 첫 '책임 총리'로 성공하려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24일 차기 정부 첫 총리 후보자로 헌법재판소장을 지낸 김용준 인수위원장을 지명했다. 박 당선인은 "김 후보자는 평생 법과 질서를 바로..


4대강 논란, '泰 치수 사업' 입찰 경쟁 지장 안 주게 해야

임종룡 총리실장이 23일 "감사원의 4대강 사업 감사 발표가 국민에게 사업 성과에 대해 오해를 줄 소지가 있어 학회 전문가들에게 맡겨 다시 한 번 객관적이고 전..


기부금에 대한 소득공제 축소하면 누가 기부하겠나

정부가 지난 1일 국회에서 통과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에서 지정기부금에 대한 소득공제 혜택을 축소했다. 지정기부금은 사회복지·학술·장학·문화예술·종교..


중앙일보

책임총리는 박근혜 당선인 의지에 달렸다박근혜 정부의 첫 국무총리 후보자로 김용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어제 지명됐다. 장애를 극복하고 꼿꼿한 법조인으로 봉직한 그에겐 인간승리, 소신판결, 법치주의 등 여러 상징성이 담겨 있다. 법과 원칙을 바로 세우고, 사회안전을 확보하며, 


기부 의욕 꺾는 졸속 입법 바로잡아야기부를 많이 해도 세금공제 혜택을 덜 주는 졸속 법안이 국회를 통과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공익법인에 대한 지정기부금의 공제한도를 대폭 낮춘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지난 1일 처리된 것이다. 지정기부금을 보험료·교육비·


핵실험 공개 천명 … 파멸로 치닫는 북한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한 제재 결의(2087호) 채택에 반발한 북한이 24일 핵실험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혔다. 전날 외무성 성명을 통해 시사한 데 이어 아예 국방위원회 성명으로 공식 확인한 것이다. 성명은 “우리가 계속 발사하게 될 여러 


동아일보

김용준 총리 후보자에게 거는 기대와 우려

박근혜 정부의 첫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김용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서울 출생으로 대법관과 헌법재판소장을 지낸 전형적인 법조인 출신이다. 출신 지역이나 경력으로 본다면 박 당선인이 강조해온 국민대통합이나 법과 원칙의 확립, 사회적 약자가 보호받는 국민행복시대의 개막이라는 취지에 부합…


청와대·감사원, 4대강 이전투구 너무 나간다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만료 한 달여를 앞두고 발표한 감사원의 4대강 감사 결과를 놓고 감사원과 청와대가 정면충돌하고 있다. 감사원의 감사 결과 발표 바로 다음 날인 18일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과 유영숙 환경부 장관이 직접 나서 반박 기자회견을 연 데 이어 23일에는 임종룡 국무총리실장…


기부했다고 세금 더 내라면 누가 기부하겠나

연봉 5000만 원인 근로자가 지난해 종교단체 등에 1000만 원을 기부했다면 올해 초 연말정산에서 전액을 소득공제 받는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달라진다. 신용카드나 교육비, 의료비, 보험료 같은 다른 소득공제 항목의 지출이 크거나 지정 기부금 액수가 너무 많으면 세금을 다 돌려받지 못…


한겨레

책임총리제 공약과 동떨어진 ‘대독 총리’ 지명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어제 새 정부 첫 총리로 김용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지명했다. 인수위원장을 총리 후보로 곧바로 발탁한 것이나, 그간 알려진 총리 개념과 전연 딴판이라는 점 등에서 매우 뜻밖의 인선...


이동흡, 헌재 공백 없게 하루라도 빨리 사퇴해야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국회 인사청문특위 회의가 어제 무산됐다.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으면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이외에는 국회 본회의 표결조차 불가능하다. 의장이 직...


선진국들 무분별한 통화팽창 자제해야


서울신문

원칙 지키되 갈등 조정 역량 갖춘 총리되길

박근혜 정부의 첫 국무총리 후보자로 김용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위원장이 지명됐다. 박 당선인은 어제 인수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 위원장은 나라의 법치와 원칙을 바로 세우고 무너져…


기부문화 확산에 찬물 조세법 고쳐야

지난 1월 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중 소득공제 상한 대상 8개 항목에 지정기부금이 보험료, 의료 및 교육비, 신용카드, 주택자금, 청약저축 등과 함께 포함됐다고 한다. 지…


4대강 부실시공 논란 민·관 합동조사로 풀라
4대강 사업의 부실 설계 및 시공 여부를 놓고 정부 일각에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국무총리실과 국토해양부 등 관련 부처 대 감사원 간의 이런 불협화음은 사안의 본질에서 크게 벗어난 감정 대립…


법치 확립 의지는 긍정적이나 책임총리제 실시는 회의적 새 정부 첫 총리 후보자로 김용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지명됐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24일 서울 삼청동 인수위원회 공동기자회견장에서 법관으로서 평생을 살아온 김


통합진보당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모습 보여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