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신문사설/2013년

신문사설 2013년 1월 26일 토요일

꿍금이 2016. 8. 23.


주요일간신문 사설모음 

2013년 1월 26일 토요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이슈 주요 토픽


■ 조선일보

'장준하 無罪' 再審 결과를 접하고

법원은 엊그제 1974년 유신(維新)헌법 반대 행위를 금지한 긴급조치 1호를 위반해 15년형을 선고받은 고(故) 장준하씨의 유족이 낸 재심(再審) 사건에서 "긴급조..


이마트, 노조 불법 사찰 사실이면 책임져야

신세계 이마트가 노조 설립을 막기 위해 직원들을 광범위하게 불법 사찰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민주통합당 노웅래·장하나 의원이 이마트 측이 작성한 것이라며..


北 핵·미사일 위협에 非常 자위 수단 강구해야

북한의 대남 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25일 한국이 유엔 제재에 직접적으로 가담하는 경우 "강력한 물리적 대응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 정..


중앙일보

참여재판 강화, 사법 신뢰 높이는 계기 돼야2010년 2월 경남의 한 마을에서 살인 사건이 일어났다. 70대 할머니를 둔기로 살해한 혐의로 30대 남성이 기소됐다. 피고인 신청으로 열린 국민참여재판에서 


3차 핵실험 이후 대비책 있나북한의 3차 핵실험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유엔 안보리의 대북(對北) 제재 결의에 맞서 “실제적이고 강도 높은 국가적 중대조치를 취할 단호한 결심을 표명했다”고 어제 새벽 조선중앙통신이 


휘청대는 애플 … 혁신 없이 미래 없다애플이 수모를 당하고 있다. 24일(현지시간) 애플 주가는 지나친 급락에 따른 서킷브레이커(일시적 매매 중지)까지 걸리며 12% 이상 떨어졌다. 지난해 9월 21일의 사상 최고치와 비교하면 불과 4개월 만에 시가총액이 3분의 1 이상 날아갔다. 


동아일보

MB정권 창업공신 실형, 朴당선인 측근들 교훈돼야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 측근 중 측근이었던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이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가 인정돼 그제 각각 징역 2년과 1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정치자금법을 엄하게 적용해 실형을 선고한 전례가 많지 않은데 형량은 높지 않지만 실형 선고라는 점에서 불법…


이마트, 無노조가 능사 아니다

국내 대형마트 업계 1위인 이마트가 시대에 뒤처진 ‘무(無)노조 경영’을 하기 위해 근로자들을 감시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마트의 노무 담당 간부는 내부 문건에서 노조 추진세력을 “최대의 적”이라고 규정하고 “이들이 세력을 결집하면 징계나 해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고 썼다. 직…


死地로 돌아가는 탈북자들, 우리 쪽엔 문제없나

북한이 그제 재입북(再入北) 탈북자 4명을 내세워 남한을 비판하고 북한을 찬양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해 6월 북한으로 돌아간 탈북자 박정숙 씨 이후 7개월 만에 4번째 재입북이다. 인간다운 삶을 찾아 탈출했던 탈북자들이 사지(死地)로 되돌아가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북한…


한겨레

 ‘불통 원내대표’를 미국특사로 보낸다니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그동안 발언과 행동을 보면 국회 운영을 책임진 여당 원내사령탑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의심케 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대선 기간에 나온 “선관위를 그냥 놔둘 수 없다”는 발...


김재우·김재철, 뻔뻔함이 도를 넘었다

문화방송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김재우 이사장과 김재철 문화방송 사장이 안하무인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 김 이사장은 박사학위 논문이 표절 판정을 받았는데도 버티기에 나섰고, 김 사장은 방문진 ...


고립과 공존의 갈림길에 선 북한


서울신문

새정부, 이상득·정두언 사례서 교훈 찾아라

새누리당 이상득 전 의원과 정두언 의원이 그제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나란히 실형을 선고받았다. 5년 전 이명박 정부 탄생에 기여하며 일등 공신으로 불린 이들도 역대 정권 실세들이 그러했…


저성장 탈출해야 복지·일자리 가능하다

우리 경제가 본격적 저성장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어 걱정이다. 경제성장률은 지난 2011년 3.6%에서 지난해 2%로 뚝 떨어졌다. 잠재성장률을 훨씬 밑돈다. 지난해 4분기에는 전분기에 비해 0.4% 성장…


스페셜올림픽 함께 즐기며 국격도 높이자
전세계 지적장애인의 축제인 ‘2013년 평창 겨울 스페셜올림픽’이 예상을 뛰어넘는 국민적 관심을 불러모으고 있다. 후원금은 이미 150억원을 넘어서 지난해 런던올림픽 당시의 30억원보다 5배 이상…


현역 의원이 법정 구속되는 이례적인 일이 발생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1부가 24일 솔로몬저축은행으로부터 불법자금을 받은 혐의로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에게 징역 1년에 추징금 1억4000만원을 선고한 것이다. 정 의원은 지난해 국


가증스러운 北의 대남 협박, 대응방식 바꿔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