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신문사설/2014년

주요신문사설 2014년 1월 10일 금요일

꿍금이 2016. 8. 24.


주요일간신문 사설모음 

2014년 1월 10일 금요일


7개 신문사 사설로 알아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이슈 주요 토픽


■ 조선일보

정권 평가까지 한 교과서, 정당 홍보물과 뭐가 다른가

고교용 한국사 교과서들은 보면 볼수록 놀랄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2010년까지 고교 신입생에게 지급된 국정 국사 교과서에서 근현대사 비중은 25% 정도였던..


전방 부대 위문한 좌파 정당, 그 생각으로 정책 바꾸라

좌파 진보 계열인 정의당의 국회의원 3명이 8일 최전방 군부대를 찾아 장병들을 위문했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평화와 안보 두 측면에서 국민에게 확고한 믿음을..


北,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연계할 생각 접어야

북한 대남 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9일 전통문을 보내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신년 기자회견에서 제안한 이산가족 설 상봉 제안을 거부했다. 북은 "남측에서..


■ 중앙일보

대통령, '소통 특보단' 만들면 어떤가새해 들어 '대통령의 소통'이 화젯거리로 등장하고 있다. 신년 기자회견은 취임 후 처음이어서 회견 자체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런 데다 대통령이 보여준 '소통에 대한 이해'가 적잖은 국민에게 거리감이 있는 게 사실이었다. 대통령은 


산적한 고용·노동 현안, '사회적 대타협'으로 풀자김대환 노사정위원장이 그제 각종 고용·노동 현안에 대한 '사회적 대타협'을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임금체계 개편과 근로시간 단축, 사회안전망 등 논란이 되고 있는 고용·노동 문제에 대해 빠르면 상반기, 늦어도 올해 


북한의 이산가족 상봉 거부, 유감스럽다남북한 이산가족들의 혹시나 하는 기대가 역시나 실망으로 끝날 가능성이 커졌다. 남측의 설맞이 이산가족 상봉 제안에 대해 북한이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민족의 명절인 설을 계기로 상봉 행사가 성사되기를 기대했던 


■ 동아일보

國定化로 퇴보 말고 제대로 된 국사 교과서 만들라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 과정에서 불거진 분쟁이 국정교과서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여권에서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물고 늘어지기’식 반대에 국정화(國定化)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그러자 야권에서는 유신시대로의 회귀라고 반발했다. 반대 진영이 교학사 교과서 …


1억 명 금융정보 유출 못 막은 카드사 엄벌해야

신용카드회사에 파견돼 카드 부정사용 방지 시스템을 개발한 신용정보회사 직원이 고객정보 1억400만 건을 빼돌렸다. KB국민카드 5300만 명, 롯데카드 2600만 명, NH농협카드 2500만 명의 정보가 빠져나갔다. 이 정도면 거의 모든 카드 소지자의 정보가 빠져나간 국내 금융 사상 …


이산가족 상봉 거부한 北, ‘남북관계 개선’은 빈말인가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제의한 설맞이 이산가족 상봉이 북한의 거부로 무산됐다. 북한은 나흘간 침묵을 지키다 어제 남한 탓을 하며 실무접촉을 거부하는 통지문을 보내왔다. 혈육을 만날 기회를 애타게 기다리는 이산가족들의 가슴에 못을 박는 일이다. 북한이 지난해 9월 이산가…


■ 한겨레

개헌, 적극적으로 검토할 때다

개헌은 정치권의 해묵은 화두다. 현행 헌법을 손질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정치권에 상당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박근혜 대통령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첫해인 2008년에는 “개헌은 ...


더 이상 밀양을 아프게 하지 말라

새해가 밝았지만 달라진 건 아무것도 없다. 수백명의 경찰들은 평범한 시골마을을 에워싸고 있고, 마을 주민들은 죽기살기로 경찰에 맞선다. 제 몸 하나 건사하기 힘든 구부정한 노인네들이 건장한 청년들을 무슨...


남북관계 진전, 남북 모두 발상 바꿔야


■ 서울신문

1억 고객정보 유출 카드사 일벌백계할 때

금융권의 고객정보가 무더기로 유출되는 사고가 또 발생했다. 검찰은 그제 KB국민·NH농협·롯데 등 3개 카드사에서 1억 400만건의 고객정보를 유출한 신용평가업체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직원과 이…


사회적 약자 보호 차원서 원격진료 논해야

원격진료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의료계는 정부가 입법 예고한 원격의료 관련 의료법 개정안 등의 철회를 요구하며 11일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의(醫)·정(政) 힘겨…


철저한 준비만이 통일을 대박으로 만든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존 케리 미 국무부 장관이 북한의 급변사태에 대비한 다자간 협의 채널을 구축하기로 어제 합의했다. 북핵에 초점을 맞춘 6자회담의 틀을 넘어 한반도 통일 전반을 논의가 협의…


정부와 의료계, 투쟁 아닌 대화로 갈등 풀어야 의료계가 또다시 집단행동을 선언했다. 철도노조 파업이 끝난 지 불과 며칠 만에 의사들이 대정부 투쟁을 들고 나왔다. 지난 연말 철도노조 파업으로 극심한 불편을 겪었던 국민들은


북미대륙 한파 남의 일 아니다


북한이 9일 설에 이산가족 상봉을 하자는 우리 정부 제안을 끝내 거부했다.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은 어제 판문점을 통해 보낸 통지문에서 좋은 계절에 마주 앉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





댓글